전기차 보조금이란 무엇일까?
과학이 발전하고 사람들의 삶이 영유해질수록 인간은 편해지길 마련이지만 지구는 안타깝게도 많이 훼손이 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환경과 인간의 삶의 발전을 같이 도모하고 성장할 수 있는 신에너지를 개발에 점차 투자를 하고 발전하고 있는 현 상태입니다. 이 부분에 가장 적합한 것이 전기 차입니다.
전기차는 환경오염 예방에 최적하된 차량입니다. 전 세계는 전기차 보급에 적극적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2021년 들어기재부와 환경부, 산자부에서 2021 전기차 보조금 체계 개편 방안을 발표하였습니다. 작년도 승용차 기준 최대 1820만 원보다 80만 원 더 많은 2000만 원을 지원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국가보조금 지원
보조금액은 지자체 별로 조금씩 다릅니다. 표를 보다시피 경북/대전/충남/전남 쪽이 지자체 보조금이 높은 편에 속합니다. 전기차를 구입을 생각하시는 분들은 중고차 / 새차 / 공식인증시승차도 좋다. 중고차 및 공식인증시승차 같은 경우 이미 보조금이 포함된 경우도 많습니다.
차등 지원되는 보조금
전기차 가격별로 지원되는 보조금(100% 기준) 틀려질 수 있습니다. 승용차 기준 6000만 원 미만은 보조금 100% 지원 / 6000~9000만 원 미만은 50% 지원 / 9000만원 이상 전기차에게는 보조금 지급을 하지 않습니다.
그 외에 전기택시나 전기버스, 전기 화물 등 환경개선 효과가 좋은 차량에 대해 보급확대를 위하여 보조금을 서울시 기준 최대 1,800만원 추가 지원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상용차의 경우에도 전기버스 및 전기화물 정착을 위한 보조금을 국비 및 지방비 각각 2억 원씩 지원을 합니다.
전기차에 지원되는 금액이 다릅니다. 승용차 기준으로 사고 싶은 고가 모델이 있더라도 보조금 지원 혜택으로 인해 사기가 망설여질 수 있습니다. 구입 시 보조금 혜택을 잘 따져보고 구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