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 알아볼 정보는 엔진오일 교환주기 알아보려고 합니다. 차량을 주행 중에 엔진오일을 교체해야 할 시기가 오는데요. 언제 엔진오일을 교체해야 되는지 정보와 엔진오일 교체비용까지 알아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 엔진오일이란
2. 좋은엔진오일 고르는 법
3. 엔진오일에 경고등 뜨는 이유
4. 엔진오일 잔여량 확인법
5. 엔진오일 교환주기는?
엔진오일이란?
엔진오일이란 자동차의 다양한 내연 기관에서 윤활제로 사용되는 기름을 뜻합니다. 석유 추출물과 비석유 합성 화학 물질의 화학물에서 유래한 엔진오일은 탄화수소, 폴리알파올레핀, 폴리인터널 올레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좋은 엔진오일 고르는 방법?
사람들은 좋은 엔진오일을 골르고 싶어합니다. 엔진오일을 고를 때 고려해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무조건 엔진오일이 비싸다고 좋은 것은 아닙니다.
자신이 타고 다니는 장도차에 맞는 엔진오일을 골라야 합니다. 주로 자동차를 구매한 영업소 또는 제조사 홈페이지를 확인하여 적합한 엔진오일을 골라야 합니다. 적합한 점도와 규격의 엔진오일을 사용해야만 자동차의 성능과 수명이 높아집니다.
온도의 점도에 따라 엔진오일의 좋고 나쁨이 가늠할 수 있습니다. 저온 점도와 고온 점도의 갭이 클수록 엔진오일이 좋지 않습니다. 반대로 저온 점도와 고온 점도의 갭이 낮을수록 좋은 엔진오일입니다.
전문가들이 말하는 좋은 오일이란 5W-30정도의 오일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수입산 보다 국내산 엔진오일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엔진오일 라벨에 W라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알파벳 W는 Winter의 약자로 겨울을 뜻하며 왼쪽에 있는 숫자는 저온에서의 점도를 의미합니다.
엔진오일 부족할 때 나타나는 현상
엔진오일 부족할 때 나타나는 현상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엔진오일 경고등이 뜨는 이유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엔진오일 경고등 뜨는 이유?
차량을 주행하다보면 나도 모르게 계기판에 경고등이 떠있는 것을 볼 때가 있을겁니다. 누구나 다 한번쯤은 경험하셨을거라 생각이 드는데요. 경고등을 무심코 지나치고 아무생각 없이 주행하다보면 큰 사고로 이루어지는 걸 볼 수있습니다.
엔진오일은 자동차의 엔진 속 내부에 흘러 들어가 마찰 감소 및 냉각 역할을 합니다. 특히 쇠와 쇠가 맞부딪히도록 문제없게 만드는 윤활제 역할을 합니다. 만약 엔진오일이 부족하여 차 주행에 문제가 생기는 걸 미리 방지하기 위해 차량 계기판에 엔진오일 경고등이 뜨는 것입니다.
엔진오일 잔여량 어떻게 확인할가?
자동차를 주행하면서 점검해야 할 부분이 엔진오일 잔여량인데요. 여러분들을 위해 엔진오일 잔여량을 확인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어렵지 않으니 누구나 다 엔진오일 잔여량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평지에 자동차를 시동을 끈 상태로 세워놓습니다. 이 때 엔진이 식을 때까지 10분정도 기다려 주셔야 합니다. 다음으로 앞 보닛을 열고 엔진오일 레벨 게이지를 찾아야 합니다.
엔진오일 레벨 게이지는 노란색으로 되어 있어 한 눈에 식별 가능합니다. 다음으로 휴지나 마른 걸레를 이용하여 레벨 게이지를 닦고 다시 꽂았다 빼서 엔진오일 잔여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엔진오일의 양이 F(Full)인지 L(Low)에 가까운지 잔여량을 확인하면 됩니다.
엔진오일 교환주기?
그렇다면 엔진오일 교체주기는 어떻게 될까요? 엔진오일 교체주기는 차량의 연식과 상태에 따라 다릅니다. 내 자동차의 상태를 파악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람들이 엔진오일을 굳이 교체해야 되나?라는 생각을 하시는데 엔진오은 교체가 꼭 필요한 필수품입니다. 그 이유는 각종 먼지와 열에 의하여 엔진의 윤활 성능이 저하되기 때문입니다.
엔진오일은 차량상태 및 년식, 성능에 대비하여 주행거리 7천~1만km에 교체해야 하는 필수 항목입니다. 자동차 운행을 자주 하지 않아도 보통 1년에 1번은 엔진오일을 교체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엔진오일 및 교환주기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음시간에 더 유익한 정보로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