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탐구

타이어 교체시기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 알아볼 정보는 타이어 교체시기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자동차로 주행중에 타이어를 교체할 시기가 있습니다. 언제 타이어를 교체해야 좋은지 알아보겠습니다. 아래에서 확인해주세요.  

 

목차.

1. 타이어란

2. 타이어 교체시기 

3. 타이어 제조일자 확인법

 


타이어란?

타이어는 자동차의 부품중 하나로 자동차가 굴러갈 수 있게 지탱하는 아주 중요한 부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간혹 타이어가 펑크가 나거나 마모가 생기거나 말썽이면 자동차가 굴러가는데 아주 위험한 상황까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타이어의 재질은 천연고무로 현재 가장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1846년 독일의 토멋 한콕에 의해 처음으로 개발 되었으며 운송 수단을 위한 고체 고무 모델이 나왔습니다. 1841년에는 미국의 찰스 굿이어에 의해 경화된 재료가 개발되었고 1823년 영국의 찰스 매킨토시에 의해 방수용 재료가 개발되기도 하였습니다.

 

타이어 교체시기

자동차를 운전하는 사람이라면 한 번쯤 내 타이어를 언제 교체해야 하는지 의구심이 들때가 있습니다. 타이어 교체시기를 놓치게 되면 나중에는 큰 사고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요즘같이 일교차가 심한 계절인 봄에는 타이어 상태를 꼼꼼히 확인하고 점검해야 합니다. 그러면 언제 타이어를 교체해야 할까요?

1. 자동차 타이어가 노후된 경우

 

 

자동차 타이어가 노후된 경우에 타이어를 교체해야 합니다. 여기서 노후란 주행거리 5만km이상이거나 타이어 제조일자가 4년이 지난 경우를 뜻합니다. 

 

2. 타이어 마모가 심할 경우

자동차 타이어 교체시기는 타이어 마모상태가 심할 경우입니다. 육안으로 타이어 마모상태 확인 시 흠깊이가 1.6mm 남으면 타이어 교체를 해야합니다. 

 


간단하게 체크할 수 있는 방법은 100원 동전으로 파악하는 방법인데 타이어마모한계선에 100원 동전을 넣어서 이순신의 감투가 보이면 타이어 교체를 해야합니다.

3. 자동차 타이어 손상된 경우

자동차 타이어가 손상 된 경우라면 타이어를 교체해야 합니다. 주행 중에 못이나 날카로운 철사같은 것들이 타이어 바닥에 박혔을 때 정비소에서 떼운기억이 있을겁니다. 

 


하지만 어느순간 또 타이어 바람이 빠져있을겁니다. 이럴 때 타이어를 교체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하지만 타이어 옆면이 손상된다면 즉시 타이어를 교체해야 합니다.

 

타이어 제조일자 확인방법

많은 사람들이 타이어 제조일자 확인하는 방법을 모르고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도 타이어 제조일자가 어디에 있는지 몰랐기 때문이다.  저같은 사람이 있을 것 같아 타이어 제조일자 확인하는 방법을 공유하겠습니다.

 

 

타이어 사이드를 보면 양면에 여러가지 숫자 문자가 적혀있습니다. 이 중에서 숫자 4자리 DPT로 시작하여 숫자로 끝나는 마지막 4자리 숫자가 제조일자에 해당합니다. 예를들어 0512이라는 숫자가 타이어에 적혀있다면 12년 05주차에 만들어졌다는 의미입니다. 

이상으로 타이어 교체시기 및 제조일자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음시간에 더 유익한 정보로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교차형 무한

'생활정보탐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숨은 보험금 찾기  (0) 2021.01.17
자기소개서 예시  (0) 2021.01.08
임플란트 가격 종류 시술과정  (0) 2021.01.06
땅벌에 쏘였을 때  (0) 2020.12.30
엔진오일 교환주기  (0) 2020.1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