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생활에 필요한 정보를 올려드리는 블로거입니다. 오늘 알아볼 정보는 임플란트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요즘 주위에서 임플란트를 많이 알아보고 계십니다. 임플란트에도 여러종류가 있는데 아래에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임플란트 가격, 종류, 시술과정, 주의사항이 나와있으니 임플란트를 하실분들은 도움 많이 될겁니다.
목차.
1. 임플란트의 정의
2. 가격정보
3. 종류
4. 시술과정
5. 주의사항
1. 임플란트란
임플란트란 치과에서 사용하는 치료법중 하나로 충치 또는 풍치가 발생할 경우 최후의 처방인 발치 이후에 나올 수 있는 치료법입니다.
위아래 턱뼈에 심은 티타늄으로 제작한 나사를 뿌리삼아 치아가 빠진자리에 대체하는 보철물을 만드는 방법입니다. 임플란트의 원의미는 im(안에다) +plant(심다)의 합성어이며 안쪽에다 심어 넣다라는 뜻을 갖고 있습니다.
임플란트는 기존의 브리지 보철물을 제작법과 달리 치아를 손상시키지 않고 치아의 심미성과 기능을 회복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연령이 증가할 수록 잇몸이 약해 어금니가 대다수 빠지게 되는데 예전에는 부분 틀니를 사용하였지만 요즘 임플란트를 사용하면 부분틀니를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2. 임플란트 가격
임플란트는 병원 또는 지역마다 가격차이가 있습니다. 임플란트 비싼 곳은 수백만원 하는 곳도 있고 저렴한 곳은 수십만원 하는 곳이 있습니다. 그 이유는 임플란트의 제조과정에서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국산인지 수입품인지에 따라 가격이 차이가 나기 때문입니다. 임플란트 가격에 대해 여러군데 비교를 해야 나중에 부작용을 사전에 막을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 가격 비교할 수 있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바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라는 곳입니다. 이곳에서 임플란트 가격을 볼 수 있습니다.
3. 임플란트 종류
- 익스터널 임플란트
- 원피스(원바디) 임플란트
- 인터널 헥스 임플란트
4. 임플란트 시술과정
임플란트를 시술하기 위해서는 마취과정이 필요합니다. 마취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졌을 때 잇몸을 절개하고 턱 뼈의 모양이 보이도록 절개해야 합니다. 그런다음에 드릴링을 하여 턱 뼈에 구멍을 내고 그 자리에 임플란트를 넣고 보철물을 장착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의사의 판단에 따라서 2회 수술법과 1회 수술법이 있는데 이 둘의 차이는 잇몸을 완전히 덮느냐 아니면 임플란트의 치유 지대주가 보이는 상태로 잇몸을 봉합하느냐의 차이입니다.
임플란트 시술과정시에 출혈이 많이 발생할 수 있어 잇몸을 봉합한 부위에 거즈를 대고 환자가 물고 있도록 해야 합니다. 임플란트 시술시에 걸리는 소요시간은 환자의 잇몸 상태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1시간 정도 소요되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5. 주의사항
임플란트 시술 후에는 출혈이 발생할 수 있어 충분히 지혈을 해야 합니다. 지혈을 하기 위해서는 거즈를 입에 물고 있어야 하며 1시간 정도 후에 거즈를 뱉어내면 됩니다. 또한 병원에서 처방해준 약을 제 시간에 잘 복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침을 뱉어내면 안 되고 물이나 음료를 마실 때 빨대를 이용하여 마시면 안 됩니다.
임플란트 시술 후에 코피가 날 수 있습니다. 코피가 날 경우 휴지로 코를 세게 풀면 더 많은 양의 출혈이 생길 수 있어 주의해야 하며 수술 후 심한 출혈이나 통증이 동반 될 때에는 병원에 내원하셔서 전문의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플란트 수술 후에는 음주, 흡연, 심한 운동, 사우나는 삼가는 것이 좋으며 수술 후 2~3일 정도는 수술 한 부위 반대부분으로 먹는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임플란트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음시간에 더 유익한 정보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