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핫이슈

"차에서 OOO 냄새가 난다면?" 심하면 인명피해는 물론 폭발 할 수 있다

반응형

지난 9월에 여러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자동차에서 나는 냄새별 징후에 관한 게시물이 등장했다. 예를 들어, 차에서 히터를 가동했을 때 달콤한 향이 난다면 차 내부에 문제가 있을 수도 있다는 것이다. 냄새별로 어떤 문제가 있는지 한번 알아보자.

달콤한 냄새


히터 가동 시 달콤한 시럽 향기가 난다면 냉각수 유출일 수 있다. 냉각수 동결 방지 부동액인 에틸렌글리콜이 열과 반응하면 이런 향이 나기 때문이다. 냉각수 누수 시 엔진 과열 때문에 화재나 부품 손상이 유발된다. 

식초 냄새

차에서 시큼한 냄새가 난다면 배터리 과충전이나 배터리 노후화를 의심해야 한다. 발전기 고장일 수 있기 때문이다. 이 부분에 문제가 생기면 차 시동을 거는 데 문제가 있다.

 

가죽 타는 냄새

긴 내리막길 주행 시 가죽이 타는 냄새를 맡을 수 있다면 브레이크 라이닝 과열을 의심하자. 라이닝 과열 시에는 브레이크를 밟을 때 소음이 발생하며, 편측 타이어만 심한 제동이 걸리는 증상이 발생한다.

기름 타는 냄새

차에서 기름이 연소하는 향이 난다면 엔진 오일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다분하다. 이러면 엔진이 고장나거나 주행 중 정지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곰팡이 냄새


에어컨 송풍구에서 곰팡이 향이 풍기면 필터 교환 시기가 경과되었을 수 있다. 곰팡이 냄새는 이외에도 발 매트나 좌석 시트가 원인일 수 있다.

반응형
교차형 무한